내몸사용설명서에서는 뱃살 빼고 대사증후군 잡는 특급 식습관으로 식품속 gl지수에 대해서 설명했는데요. gl지수가 낮은 식품들을 섭취하면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고 대사증후군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뱃살빼는 식품속 gl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gl지수는 gi지수의 단점을 보완한 지수라고 하는데요.
gi지수는 당지수로 음식을 섭취했을때 혈당을 올리는 속도를 수치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500kcal의 초콜릿과 과일을 섭취했을때 혈당오르는 속도가 다른데요.
그 이유는 혈당을 적게 올리는 저당지수 식품과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고당지수 식품의 차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gi지수에도 약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gi지수는 식품 속 탄수화물을 50g이 되는 양만큼 섭취한 후 혈당상승 속도를 측정한것인데 식품의 탄수화물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먹는양이 달라서 정확하게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감자는 고당지수 식품이고 고구마는 중당지수 식품인데 감자의 탄수화물 50g는 감자 약 6개 분량이고 고구마 탄수화물 50g는 약 3개 분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감자를 한번에 6개 이상 먹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오히려 감자가 고구마보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 할 수 있고 혈당도 천천히 올라간다고 합니다.
gi지수의 약점을 보완한 gl지수는 1g당 gi지수 x 1회 섭취량 속 탄수화물 양(g) 이라고 하는데요.
gl지수 기준 수치가 낮을 수록 혈당을 천천히 올린다고 합니다.
gi지수는 감자가 고구마 보다 높았지만 gl지수는 오히려 감자가 고구마보다 낮습니다. gl지수가 낮은 과일은 체리인데요. 체리는 gl지수가 2입니다.
gl지수가 낮은 곡물은 대두인데요. 대두도 gl지수가 2입니다. gl지수가 낮은 간식은 콩떡인데요. gl지수가 10입니다.
gl지수가 낮은 채소는 애호박인데요. 애호박의 gl지수는 2입니다. gl지수가 낮은 식품은 콩떡, 애호박, 체리, 대두 라고 합니다. 이제 gl지수를 생각해서 음식을 잘 먹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