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몸신이다에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차를 소개했는데요. 바로 혈통차라고 합니다. 혈통차의 맛은 쌉쓰름하고 시큼한 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혈통차에는 진피, 청피, 건강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진피는 귤의 껍질을 묵혀서 말린것이고 청피는 미성숙 귤의 껍질을 말린것으로 과실의 경우 미성숙 과실이 약간 더 강한 효능을 내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건강은 말린 생강으로 시중에서는 건생강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한의학에선 기가 잘 통해야 혈이 잘 통한다고 말하는데 이 기를 다스리는 대표 약이 바로 진피와 청피라고 하네요.
혈통차에 들어가는 진피의 효능은 리모닌이라는 기름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로 혈관을 건강하게 해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또한 귤껍질에는 비타민P성분인 헤스페르딘이 풍부하여 염증작용을 억제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강의 효능은 진저올과 쇼가올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통차 만드는방법은 간단합니다. 혈통차 재료로 물 2리터와 진피 9그램, 청피 9그램 건강 2그램, 국물 우리는 팩이 필요합니다. 국물 우리는 팩은 차를 우려낼때 떫은맛이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라고 하네요.
혈통차 만드는법
1. 진피 9그램, 청피 9그램, 건강 2그램을 팩에 담아 물 2리터에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1~2분 정도 더 끓이다가 불을 끄고 5분정도 우려낸 다음 팩을 건져내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