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어떤 프로그램인가?

알쓸신잡 어떤 프로그램인가?

요즘 핫한 예능프로그램 알쓸신잡.

알쓸신잡은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의 줄임말 입니다.

방송이 나오고 나서 몇일동안 포탈사이트들의 실시간검색순위 1위를 차지하는 엄청난 인기를 얻었는데 알쓸신잡은 과연 어떤방송이길래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을까?



우선 알쓸신잡에 출연하는 분들을 보겠습니다.

1. 유시민 작가

2. 김영하 작가

3. 황교익 맛칼럼니스트

4. 정재승 교수

5. 유희열 (진행)


출연하시는 분들을 보니 요즘 다들 아시는 분도 있고 잘 모르는 방송에 거의 출연을 안하셨던 분들이 있는데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 박사?들이 모여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컨셉의 방송입니다.

정치, 사회, 문화, 과학 등 다양한 주제들이 왔다갔다 해서 정신없고 어려울수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재미있고 쉽게 알려줘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알쓸신잡을을 보면 보통 우리가 살아가면서 잘 모르지만 그냥 넘어갔던 것들에 대한 질문과 토론으로 방송패널들과 시청자들이 배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알쓸신잡의 컨셉을 알려주는 유시민 작가의 질문.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먹는 장어 종류가 몇가지나 돼냐고 황교익씨한테 물어봤는데요.



답은 1.붕장어(일명 아나고) 2. 갯장어(일명 하모) 3. 뱀장어(민물장어) 4, 먹장어(일명 꼼장어) 라고 합니다.

이중에서 가장 비싼 장어는 뱀장어(민물장어)라고 하고 4.먹장어는 장어과의 물고기가 아니라고 하네요.



그리고 저는 뱀장어(민물장어)를 구워먹는걸 좋아하는데 뱀장어(민물장어)가 어떻게 알을 낳고 성장하는지 잘 몰랐거든요. 그런데 알쓸신잡에서 뱀장어(민물장어)의 성장 과정을 이야기 해줬는데 정말 신기하더군요.



연어는 알을 낳으러 민물러 올라갑니다.



그런데 뱀장어(민물장어)는 반대로 알을 낳을때 바다로 간다고 합니다.



미지의 깊은 바다로 가 알을 낳고



어미 뱀장어(민물장어)는 죽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에서 나온 실뱀장어들은



그 길을 거슬러 옵니다.



3000km 밖 어미 뱀장어가 살던 강을 향해서 간다는 새끼 뱀장어들...

어떻게 한번도 가보지 않았던 곳을 찾아가는지 정말 신기하네요.

알쓸신잡 첫회를 보고 느낀점은 그동안 잘 모르면서 그냥 아는척 넘어간것들이 참 많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꼭 알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재밌고 신기한것들을 알려줘서 정말 좋네요. 앞으로도 오래오래 방송했으면 좋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