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는 더운 날씨 때문에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면서 혈관벽에 쉽게 노폐물이 끼게 되고 그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관의 노화가 촉진되어 혈관의 탄력이 쉽게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천기누설에서는 여름철 혈관 건강을 지키는 음식으로 겨자 효능을 소개했는데요. 또다른 겨자 효능으로 당뇨완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겨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자의 한의학적 장점은? 겨자는 인류초기부터 쓰인 오랜 역사를 지닌 향신료 입니다.
우리나라에 고추보다도 먼저 들어와 생강, 마늘과 함께 중요한 향신료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겨자는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기를 다스리고 식욕을 돋울 뿐 아니라 오장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겨자잎은 혈관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겨자잎은 씨에 비해 매운맛이 덜한 만큼 시니그린 성분이 다소 적습니다.
하지만 설포라판이나 카로틴, 루테인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겨자 잎의 식이섬유는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겨자의 또다른 성분은? 혈관 탄력을 살리는데 도움을 주는 또다른 성분은 베타카로틴 입니다.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혈관 탄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혈당 및 인슐린 분비 조절 기능을 안정시켜 특히 당뇨 예방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먹이를 먹은 쥐의 혈당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된것을 확인하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겨자 섭취시 주의점은? 겨자는 혈관 건강에는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시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자 소스로 섭취할때는 밥숟가락 기준 하루 두습푼 이하로 드시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위가 약하신 분들은 한스푼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자잎의 경우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서 한꺼번에 많이 섭취할 경우 가스가 차거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00g 이하로 드실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당뇨완화에 좋은 겨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