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에서는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자일리톨 효능에 대해서 알려줬습니다. 자일리톨 하면 껌으로 많이 알려졌는데 실물로는 다소 생소했습니다. 생김새는 설탕과 많이 비슷했는데 몸신에서는 자일리톨 효능 뿐만 아니라 자일리톨 활용법도 알려줘서 실생활에서 자일리톨을 섭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를 추출해서 자일란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자일리톨을 만든다고 합니다. 자일리톨은 설탕과 비슷하게 생겼고 단맛도 있어서 설탕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천연 감미료라고 합니다.
자일리톨은 설탕과 맛도 모양도 비슷하지만 결정적으로 아주 반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탕은 충치의 큰 원인이지만 반대로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충치균이 설탕이나 전분 속의 포도당을 먹고 분해시키는 과정에서 생긴 산에 의해서 치아가 부식되면서 충치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충치균이 자일리톨을 포도당으로 착각하고 섭취해서 충치균이 소화불량이 되고 소화를 하지 못해서 산 생성을 못하고 충치균이 죽게 된다고 합니다.
충치의 주원인 균이 뮤탄스균인데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뮤탄스균의 먹이에 자일리톨을 첨가했는데 뮤탄스균이 1/3로 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버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일리톨은 구강 위생에 강력하게 작용하는 당알코올로 인정될 뿐만 아니라 설탕을 대체해 섭취할 경우 뮤탄스균의 생성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일리톨 하면 생각나는 세계적인 건치국가 필란드의 치아관리 방법이 자일리톨이라고 하는데요. 1970년대의 필란드 12세 어린이 1인당 충치가 6.9개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자일리톨껌을 매일 씹게 했는데 2012년에 핀란드 12세 어린이 1인당 충치가 0.9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12세 어린이 1인당 충치 2.2개에 비하면 정말 낮은 수치인데요. oecd국가중 1인당 충치 보유율이 가장 낮은 국가가 핀란드라고 합니다.
자일리톨 양치 활용법
1. 칫솔에 치약을 묻힌 다음 그 위에 자일리톨 가루를 뿌려 양치한다.
자일리톨 가글 임몸 마사지 활용법
1. 자일리톨 가루 한티스푼을 입 안에 넣는다.
2. 혀를 굴려 자일리톨 가루로 잇몸을 포함한 입안 곳곳을 마사지한다.
자일리톨의 단맛때문에 당이 오르지 않을까? 걱정 안하셔도 된다고 하는데요. 설탕의 당 지수는 68이고 자일리톨의 당 지수는 8로 자일리톨은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도 괜찮다고 합니다.
자일리톨 사탕 만드는법
1. 자일리톨 가루를 냄비에서 중탕해 완전히 녹인다.
2. 녹인 자일리톨을 고무 틀에 넣어 굳힌다.
자일리톨 섭취 할때 주의사항은?
자일리톨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25g 입니다. 밥숟가락으로 두스푼 정도 라고 합니다. 자일리톨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복부 팽만이나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일리톨 활용 팁
1. 김치찌개
- 김치의 신맛을 잡을때 사용하는 설탕 대신 자일리톨 가루를 넣으면 좋다고 합니다.
2. 자일리톨 생강청
- 생강은 껍질을 깍아 편으로 썰어줍니다. 자일리톨과 생강을 1:1의 비율로 버무린 후 유리병에 담아 그 위에 한번더 자일리톨을 덮어줍니다. 실온에서 하루, 냉장고에서 4일 숙성 시킨다음 물 한컵에 한스푼씩 넣어 하루 두잔 정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는 몸신이다에서 알려준 충치예방에 도움을 주는 자일리톨 효능과 자일리톨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