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누설 신장 건강에 좋은 생선 조기 효능
천기누설에서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생선 조기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줬습니다. 조기는 민어과의 생선으로 단백질과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와 B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조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 조기는 성질은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기록돼 있는데요.
지방질은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으로 예부터 원기 회복에 유용하게 쓰여온 생선입니다.
조기는 매운탕, 찜, 젓갈, 구이로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조기가 여름철 떨어진 장기의 기운을 복돋워주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
더위가 계속되면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 몸속에 과도하게 들어온 수분은 신장에 무리를 줘 기능을 떨어뜨리게 만듭니다.
그런데 조기에는 건강한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장의 떨어진 기능을 복돋워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속 노폐물을 걸러 소변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 우리몸의 정수기라 불리는 신장. 무더위에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노폐물이 쌓이게 돼 각종 질환을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D가 풍부한 조기가 신장의 기운을 복돋워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결과에서는 비타민D가 신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조기 머릿속에 들어있는 이석은 결석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기 섭취시 주의할점이 있는데요. 조기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아 종기가 잘 생기고 얼굴이 붉은 사람은 조기를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백질 함량때문에 성인 평균 하루 2마리 정도 섭취하는것이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