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몸사용설명서에서는 성인병 폭탄이라는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사증후군 어디서 들어본거 같은데 어떤 병인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내몸사용설명서를 보고 대사증후군이 어떤 병인지 알게되었는데요. 지금부터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잔년층 누구나 예방 관리해야 한다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성인병 폭탄 대사증후군. 이름만 들으면 정말 엄청 무서운 병처럼 들리는데요.
대사증후군은 진단 기준이 여러가지라 모호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이게 어떻다라고 정의하기가 좀 애매모호하다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만성적인 대사장애로 인해 몸의 이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예를 들면 고혈압은 아니지만 혈압이 보통보다 조금 높고 고지혈증은 아니나 고지혈이 약간있는 이런 주의단계의 질병들을 여러개 갖고 있는 경우를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심혈관계 질환 사망률을 4배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위험이 최대 10배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의 정확한 진단기준은?
- 허리둘레 남성 90cm, 여성 85cm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 좋은 콜레스테롤 (HDL) 남성 40mg/dL, 여성 50mg/dL 미만
- 혈압 수축기 130mmHg 또는 이완기 85mmHg 이상
- 공복혈당 100mg/dL 이상
위 항목중 3개 이상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은 여러가지 질병의 위험이 모여있어서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확인해 보시고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