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몸신이다에서는 치아 건강에 대해서 알려줬는데요. 치아건강은 양치질이 기본인데 일반 칫솔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전동칫솔 또는 음파칫솔을 사려고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동칫솔이나 음파칫솔 다 같은 칫솔인줄 알았는데 차이가 있었습니다.
회전식 전동 칫솔은 내장된 모터로 인해 칫솔모가 계속 회전하며 닦는 원리로 강하게 닦이기 때문에 치석이나 치태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잇몸이 약한 사람은 회전식 전동 칫솔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파 전동 칫솔은 미세한 음파 진동이 공기방울을 발생시켜 차아를 닦는 원리로 1분당 약 3만 1천회 진동을 한다고 합니다. 음파 전동 칫솔은 부드럽게 닦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 잇몸이 약하거나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사람에게 추천한다고 합니다.
몸신에서는 전동칫솔과 음파칫솔의 세정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했는데요. 아크릴 상자 안에 스티로폼 알갱이를 넣어서 아크릴 상자를 각각의 칫솔로 닦았을때 스티로폼 알갱이의 움직임으로 세정력을 비교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전동칫솔을 아크릴박스에 갖다대자 조금씩 스티로폼알갱이가 떨었습니다. 그런데 음파칫솔을 아크릴 상자 밑으로 갖다 대자 알갱이들이 훨씬 많이 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를 해서 보니 확실히 차이가 나네요. 이 실험으로 전동칫솔과 음파칫솔로 양치질을 했을때 치아 사이의 찌꺼기까지 제거 가능함을 보여준 실험이라고 합니다.
회전식 전동칫솔과 음파 칫솔로 칫솔모가 닿지 않는 치아 사이의 세균막 제거 능력을 비교해봤는데 음파전동칫솔의 제거율은 73%, 전동칫솔은 약 23% 였다고 합니다.
회전식 전동칫솔은 치아가 닿는 부분 위주로 세균막 제거가 가능하고 음파칫솔은 진동으로 인해 치아 사이까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김인석씨가 치아 착색제로 입 안의 치아를 염색해서 실제로 음파칫솔의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치면 착색제를 씹으니 치아가 전부 붉은색으로 보이더라구요. 치아에 그만큼 플라그가 많다는 뜻인데요. 음파칫솔로 얼마나 제거가 될지 궁금했습니다.
음파칫솔 사용 팁
1. 치아와 잇몸 사이의 경계선에 칫솔모를 45도로 비스듬히 놓은 후 씹는 면 쪽으로 쓸듯이 닦는다.
2. 치아를 위, 아래, 우측, 좌측 4구역으로 나눠 한 구역당 30초씩 골고루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고 한 치아당 약 2~3초 정도 살짝 대주는게 좋다.
양치 후에는 입안을 물로 10회 정도 헹구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음파칫솔로 양치를 다 한 김인석씨 치아를 보니 정말 깨끗하게 잘 닦였습니다.
비교를 해서 보니 정말 확연히 차이를 알 수 있네요. 저는 전동칫솔과 음파칫솔 둘중에 뭐로 살지 고민했는데 음파칫솔을 사야겠습니다. ㅎㅎ 그런데 가격이 싸지는 않은듯...ㅠㅠ